재가노인지원
재가노인지원
 
경제적·정신적·신체적인 이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과 복지사각지대 노인들에게 일상생활지원(방문요양 제외)을 비롯한 각종 필요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데에 어려움이 없도록, 예방적 복지실현 및 사회안전망 구축을 목적으로 합니다.
 

이용자 수

  • 60명 이상
 

이용대상

  • 기초수급권자 및 부양의무자로부터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자로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 위하기 어려워 군수가 의뢰한 자
  • 장기요양 수급자 중 장기요양서비스 외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자
  • 2008년 7월 1일 이전 대상자 및 긴급지원이 필요한 자
    ※ 우선순위 : ①기초생활수급자 ②차상위 ③전국가구 월평균 소득 150% 이하
 

햇빛나눔노인복지센터 이용절차

  • 신청
    대상자 발굴/승인의뢰
    (시설,읍면동 주민센터)
  • 방문조사
    대상자 적격여부 판정
    (시/군)
  • 등급판정
    서비스제공 및 자격관리
    (시설)
  •  

    서비스 제공절차

  • STEP 01 실태조사 및 초기면접
    (사회복지사)
  • STEP 02 사정
  • STEP 03 서비스이용계약
  • STEP 04 서비스계획
  • STEP 05 서비스수행
  • STEP 06 모니터링
  • STEP 07 재사정
  • STEP 08 평가 및 종결
  • STEP 09 사후관리(가족지지)
  •  

    주요서비스 내용

  • 01

    밑반찬지원사업 : 식생활유지 및 경제적 부담감을 완화한다.

  • 02

    후원반찬 : 후원연계를 통해 식생활해결 및 유지한다.

  • 03

    김장김치 : 동절기 먹거리 고민을 해소한다.

  • 04

    명절위문품 : 소외감 해소 및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한다.

  • 05

    목욕서비스 : 개인위생관리 및 질병을 예방한다.

  • 06

    세탁서비스 : 고령자들의 세탁 불편 해소 및 위생관리를 유지한다.

  • 07

    차량이송지원 : 이동의 편의를 제공한다.

  • 08

    심리지지 : 안부방문 및 전화안부를 통해 외로움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한다.

  • 09

    상담지원 : 상담을 통해 이용자의 문제해결을 모색한다.

  • 10

    위기 및 긴급지원 : 긴급 및 위기대상자 발생 사례접수 및 우선지원을 통한 생활안정 도모한다.